“수분 부족이 대표적인 요로결석의 발생 원인”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요로결석을 주의해야 한다. 요로결석의 통증은 매우 심해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로결석이 왜 생기고 치료와 예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요로결석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의사와 약사가 답변했다. 비뇨의학과 윤장호 의사는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지 않거나 결석이 잘 생기는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나 체내 수분을 부족하게 하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하고 특히 주로 30~40대의 남성이 잘 걸리는 질환이라고 밝혔다. 유동성 약사는 영양제 섭취로 인한 요로결석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영양제를 복용할 때 과량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영양제로 인한 요로결석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만약 걱정이 된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기간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라고 조언했다. 요로결석의 치료에 대해 비뇨의학과 이영진 의사와 윤장호 의사 모두 크기, 위치, 개수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며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 후 치료법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요로결석의 예방법에 대해서는 이영진 의사와 윤장호 의사 모두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식습관을 바꿀 것을 추천했다.
◇ 요로결석이란?신장과 방광 사이의 요로계에 결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긴 것이다.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 요로결석에 걸리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나요?“비뇨의학과 의사 윤장호”요로결석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수분 섭취 부족이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도 요로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요산 등의 배설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줍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이 되면 소변이 농축되는데 농축된 소변이 요로결석 생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요로결석, 누가 잘 걸리나요?“비뇨의학과 의사 윤장호”요로결석은 처음에 옆구리 통증으로 시작하며 아랫배의 통증과 고환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30, 40대에 발병하기 시작하고, 특히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발생 위험이 2~3배 더 높은 질환입니다.
◇ 영양제를 먹으면 정말 요로결석에 잘 걸리나요?“약사 유동성”비타민c, 칼슘, 비타민d 등 일부 영양성분이 요로결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과량 섭취를 하지 않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 요로결석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겠지만 아니라면 큰 걱정 없이 복용을 해도 됩니다. 영양제로 인해 요로결석이 걱정된다면 평소에 물도 많이 마실 것을 추천합니다.
◇ 요로결석의 치료는 어떤 것이 있나요?“비뇨의학과 의사 이영진”요로결석의 치료방법에는 대기요법, 체외충격파 쇄석술,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술, 외과적 결석 제거술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우선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대기요법은 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인 경우 주로 사용되며, 적절한 운동과 함께 하루 오줌량이 2~3l 이상이 되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결석이 자연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요로결석 제거술이나 체외충격파 쇄석술의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대부분의 결석은 치료 가능하며, 비수술적 치료법이 요로결석의 90% 이상에서 우선적으로 선택되지만 결석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요로계의 이상이 동반된 경우는 외과적인 결석 제거술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비뇨의학과 의사 윤장호”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체외충격파 쇄석술이 있습니다. 기계를 이용해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는 방법인데 분쇄된 결석은 자연 배출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결석의 크기와 위치 등을 확인하여 자연 배출이 가능한 경우에는 대기요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1~1.5cm 이상 크기의 결석이나 이전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내시경하 결석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결석의 재발을 막기 위해 결석의 성분에 따라 약물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담당 의료진과 결석의 크기, 위치 개수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 요로결석, 예방할 수 있나요?“비뇨의학과 의사 윤장호”요로결석의 예방법으로는 우선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일정량 이상의 소변을 배출하면 요로결석 예방이 가능하고 혹시 생긴 작은 결석은 자연스럽게 배출이 가능합니다. 식이조절 또한 중요한데 수산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구연산 성분이 포함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과 단백질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요로결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 조깅과 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주기적인 재발에 대한 검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뇨의학과 의사 이영진”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식후, 취침 전 그리고 운동 후에는 두 컵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요량이 2l 이상이 되어야 결석이 예방이 됩니다. 소금 섭취를 적게 해야 합니다. 음식은 가능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냉동식품, 생선이나 육류 통조림, 피자, 김치, 간장, 피클, 소시지, 베이컨 등의 음식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고기 섭취도 적게 해야 합니다. 고기나 생선은 한 끼에 100g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셰이크, 피자, 치즈, 정어리,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토마토, 푸딩, 굴, 옥수수빵 등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일 필요는 없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윤장호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복약상담 유동성 (약사)